2009년 12월 1일 화요일

KMP에서 윈도우 7 코덱으로 H.264 동영상 가속하기

윈도우 7에는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라는 코덱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 녀석의 H.264 가속기능은 매우 훌륭한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가속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NVIDIA 8000 시리즈 또는 ATI 2000 시리즈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후반부에 등장하는 테스트는 린필드 750 @ 4GHz에 GTX260 그리고 윈도우 7 Ultimate K 64비트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혹시 KMP 2.9.3.1428 필요하신 분들은 설치를 하시고

 

 

 

F2 눌러서 KMP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아래 코덱 추가 부분은 전부 그림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코덱을 추가하셨다면 이제 비디오 필터를 풀고 렌더러를 변경해야 합니다. 렌더러는 오버레이 믹서의 경우 에어로 글래스와 충돌하기 때문에 피하시는게 좋고, VRM9 Renderless나 EVR 쓰시면 되는데 실험결과 EVR이 점유율이 더 낮게 나왔기 때문에 EVR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비스타부터는 EVR을 많이들 쓰시더군요.

 

우클릭 해서 고급 영상 처리 들어가신 다음 2가지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셨다면 이제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와 GPU의 놀라운 H.264 가속기능을 만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재생중 Tab 키를 눌렀을 때 Output에 NV12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가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720p는 그렇다 쳐도 1080p 59.94fps 동영상 마저도 CPU 점유율 0%를 지켜주는 모습을 보면 정말 입이 딱 벌어질 지경입니다.

 

 

 

 

 

 

저는 그동안 CoreAVC를 사용했는데 앞으로는 Microsoft DTV-DVD Video Decoder를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MPEG2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 코덱으로 가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 저사양 PC에서 HDTV TP파일이 끊기는 경우에는 이 코덱을 한번 사용해보세요. 설정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